모바일메뉴

TOP

공지사항

공지사항 상세보기
제목 [기획기사] 동아일보_한국통계정보원, 베트남 통계품질관리시스템 구축 사업 완료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11-20 14:14:32
첨부파일
바로가기
내용

지난 15일 베트남 현지에서 열린 베트남 통계품질관리시스템 구축 사업 완료보고회에 참석한 최정수 한국통계정보원장(오른쪽서 다섯 
째)이 베트남 통계청 및 한국통계정보원 측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통계정보원 제공
사진=한국통계정보원 제공
 

국가통계 관련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으로 추진됐던 베트남 통계품질관리시스템(SQMS) 구축 사업이 최근 완료되었다고 한국통계정보원(원장 최정수)이 20일 밝혔다.

한국통계정보원과 베트남 통계청은 지난 15일(현지시간) 베트남 통계청 회의실에서 통계품질관리시스템 구축 사업 완료보고회를 열고 사업의 마무리를 축하하며 향후 계획 등을 공유했다. 한국 측에서는 최정수 한국통계정보원장을 비롯해 시스템 구축 사업을 진행한 한국통계정보원 및 참여 기업 임직원들이 완료보고회에 참석했다.

베트남 통계품질관리시스템 구축 사업은 국가통계정보화 사업 전문기관인 한국통계정보원이 지난 2022년부터 참여한 베트남 통계역량강화 사업 4개년 계획의 일환이다. 시스템 구축이 완료됨에 따라 베트남 통계청은 품질관리자와 품질진단자를 지정해 정기, 자체, 수시 품질 진단이 가능해지고 통계 품질 개선 작업도 한층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 15일 베트남 현지에서 열린 베트남 통계품질관리시스템 구축 사업 완료보고회에 참석한 최정수 한국통계정보원장(왼쪽에서 둘째)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한국통계정보원 제공
사진=한국통계정보원 제공
 
이번 베트남 통계품질관리시스템 구축은, 단순히 통계의 정확성과 신속성의 제고 뿐만 아니라 통계가 얼마나 사용자 친화적으로 작성되고 제공되는가 하는 보다 고차원적인 통계 품질을 확보하여 베트남의 통계품질관리 체계 및 기능이 고도화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한국통계정보원 측은 전망했다.

한국통계정보원은 통계품질관리시스템 구축 이후 2024년도 베트남 행정자료통합관리시스템 구축 사업에 관심을 갖고 협력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베트남을 직접 방문해 이번 완료보고회에 참석한 최정수 한국통계정보원장은 “베트남 통계품질관리시스템이 계획대로 완성돼 무척 기쁘게 생각한다”며 “한국통계정보원은 향후 베트남 통계청과 함께 통계품질관리시스템과 행정자료관리시스템을 연계하는 작업에 속도를 내면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서비스 모델 구축 사업 분야에서도 양 기관이 상호 협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베트남 통계청 부청장도 “우선 통계품질관리시스템 구축을 포함해 올해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에서 보여준 한국통계정보원의 수고와 노력에 무척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며 “베트남 통계청은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계획에 따라 앞으로 진행될 행정자료를 활용한 통계생산 등 통계발전을 위해 2029년까지 대한민국 통계청과 한국통계정보원의 지속적인 협조를 요청드린다”고 화답했다.